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웃기만 해도 살이 쭉쭉 빠진다? 삼시 세끼, 디저트까지 먹으면서 살 빼는 다이어트. 웃음 다이어트 - 케이티 남레보 (1)

저자 케이티남레보 감수 조비룡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09.28

 

다이어트와 떼려야 뗄 수 없는 현대인들.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헬스를 다니는 등 꾸준한 운동을 한다. 그러나 살을 빼는 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빼더라도 요요가 오고, 다이어트를 하다가 실패하여 폭식을 하거나 성공하더라도 마른 몸에 강박이 생긴다. 그리하여 거식증이 오는 경우도 많다.

 

나역시 다이어트를 위해서, 무수한 정보를 찾았었다. 요즘 이슈인 간헐적 단식이니 한때 유행타던 원푸드 다이어트 등 안 해본 것이 없지만, 모두 내 몸과 맞지 않았고 사이즈 작은 옷을 입은 것처럼 하루 전체가 불편했다. 그때 발견하게 된 것이 바로 '웃음 다이어트'. 웃음에 관련된 다큐를 보던 중 자연스럽게 웃음 다이어트를 알게 되었다. 

 

웃기만 하면 살이 빠진다니. 이리 놀라운 일이 있을까? 게다가 먹고 싶은 건 모두 먹어도 된다. 웃음 다이어트를 전파한 웃음의 신 케이티 남레보, 저자는 다이어트를 하는 와중에도 아이스크림을 먹고 밥도 두 그릇 먹는 단다. 놀라움의 극치였다. 그래서야 살이 빠지겠어? 의심했지만 그녀는 웃음 다이어트를 통하여 15kg나 감량했다고 한다. 먹을 거 다 먹고 웃기만 했는데 말이다! 그 기적같은 실화를 보면서 나는 웃음 다이어트를 마음 먹었다. 케이티 남레보씨처럼 꼭 살을 빼고야 말겠어. 그것도 웃음으로!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피엔딩이었다. 7주 후 결과. 나는 5kg가 빠져 있었다.

 

직접 해보니 케이티 남레보씨의 주장이 이해가 간다. 먹을 거 다 먹으면서 웃음으로 살 뺄 수 있다는 거, 정말이다. 실제로 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음식을 잔뜩 먹는다거나 야식을 즐겼었다. 허기진 마음을 음식으로 달랬던 것이다. 더구나 부정적인 사고로 하루를 보내면 음식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음식을 섭취한다. 예를 들어 티브이를 보면서 밥을 밍숭맹숭 먹는 습관. 밥을 먹는 것보단 사료를 흡입하는 식인데 그날 무슨 반찬을 먹었는지, 밥맛이 어땠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왜냐면 그저 심심하고 따분하고 짜증나기 때문에 식사보다 티브이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그런 사소한 습관들이 우리를 살찌게 만들고, 몸을 망치게 한다.

 

웃음은 뇌의 활동과 긴밀한 관계까 있다. 미국 la의 캘리포니아 대학 병원의 이차크 프리트 박사는 1988년 간질 치료 방법을 연구하다가 왼쪽 대뇌의 신경조직 앞에서 웃ㅇ므을 터뜨리게 하는 웃음보를 발견했다. 이 웃음보의 크기가 약 4cm로 이 부분을 자극하면 웃음이 터지면서 뺨의 근육이 움직이고 즐거운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중략) 따라서 웃으면 엔도르핀이 분비되고 엔도르핀이 풍부해지면 고통은 잊고 즐거움을 주는 도파민이 분비된다. 즉, 웃으면 배고픔이나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고 폭식과 과식, 게으름과 짜증을 퇴치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많이 웃으면 뇌가 웃고 몸이 웃는다.

 

본문 60p

 

책의 말대로 웃기 시작하면서 나는 야식을 일절 하지 않았다. 끊었다기보다는 생각이 나지 않았다고 하는 편이 낫다. 늦은 밤이 되면 예능프로를 보면서, 뭐라도 먹고 싶고, 음식을 그리워하는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웃음 다이어트를 시작하고서부턴 왠지 배가 고프지 않고 음식 생각이 나지 않았다. 다음날 일어났을 때, 아침을 먹으면 굶주린 배를 채우는 듯한 행복을 두배로 느꼈다. 

 

케이티 남레보씨가 만든 웃음 다이어트의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손뼉을 치면서 "하하하" 웃는 것이다. 그것을 5~10분 반복한다. 쳇, 이 정도는 누구나 하는 거 아니야? 무시하고 한두번 하다보면 상당히 힘이 드는 걸 느낄 수 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웃음을 관과한다. 아무 이유없이 웃는 게 어렵다는 걸 모른다. 하다보면 운동을 하는 것처럼 웃음도 단련해야 자연스러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게 웃음 운동을 하고 나면,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하면 되는데 그때도 지켜야할 점은 체중 걱정을 덮어두는 것. 싶은 대로 먹으라는 것이다.

 

/1편 끝. 2편에서/